외발자전거 심사

심사(레벨 테스트)는 10단계로 규정되어 있는것이 국제적인 추세이고 실제로 세계연맹에서도 레벨1~10단계까지 심사규정이 있고 심사에 합격하여야만 그 단계를 인정하여 줍니다. 
본 협회에서도 KUA 규정에 따라 정기적인 심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심사를 통과한 경우에는 인증서와 레벨별 스티커(외발자전거 부착)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차츰 배우는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므로 국제 규정보다 쉽게 10단계를 제정했으며 추후 난이도가 높은 기술들이 적용되는 마스터 5단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본 협회에서는 3단계 심사에 합격한 수련생에게만 3단계 인증서와 함께 자전거를 본인에게 내어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3단계 정도의 기술을 습득하면 스스로 타고 내리고 가고싶은 곳을 마음대로 갈수있으며 안전하게 탈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3단계 이상이 되어야 자전거를 가져감으로서 불필요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즉 안전대가 설치된 곳에서 배우도록 하고 3단계 심사합격후 인증서와 함께 본인의 자전거를 내어주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외발자전거를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하게 시작하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외발 자전거 거치대 시설 모습



안전대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



외발자전거 보관대 설치요령
원형 스텐 파이프나 사각 스텐 파이프로 설치를 해야 녹이 슬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직경 50mm(5cm)로 사용해야 자전거의 무게를 견딜 수 있습니다.
원형 파이프는 사용하기가 편리하지만 자전거를 많이 걸어 놓으면 좌우로 잘 흔들리는 단점이 있고, 사각 파이프는 자전거를 걸어 놓을 때 원형보다는 조금 불편하나 자전거가 좌우로 잘 흔들리지 않습니다.

①번은 70mm(7cm)의 폭으로 설치해야 가장 좋으며, 자전거를 걸어 사용할 때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②번은 700mm~800mm(70cm~80cm)로 설치해서 바퀴가 작은 것을 걸어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번은 1000mm(1m)로 간격을 두고 설치하여 바퀴가 큰 자전거를 아래쪽에 거치하 는 것이 좋습니다.
④번 가로의 폭이 3m 이상일 경우에는 중간에 기둥을 하나 더 세우는 것이 안전 합니다.


외발자전거 안전대 설치요령
지상(바닥)에서 1m정도 높이로 설치하면 모든 수련생이 함께 사용할 수 있고 직경 30mm(3cm)로 사용해야 저학년이나 유치부 수련생도 잡고 배우기가 좋습니다.
여러 명이 타고 배울 때에도 흔들리지 않게 튼튼하게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면 외발자전거 초심자도 부상의 위험없이 안전하게 외발자전거를 배울 수 있습니다.